티스토리 뷰
좋은 매트리스와 좋은 침대는 일단 본인 체형에 맞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이 재질 마지막으로 볼 요소가 디자인입니다.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매트리스
좋은 매트리스를 사기위해서는 일단 절대 사서는 안 되는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SNS나 유튜브로 펀딩 형식으로 파는 제품
- 들어보지 못한 해외 브랜드
- 내장폼이 6cm 이하인 제품
이 세가지 항목에 해당되는 조건이 있다면 사지 마세요. SNS나 유튜브 펀딩 형식의 제품과 유명하지 않는 해외 브랜드 제품은 전부 중국 공장에서 나오는 겁니다. 소위 말하는 택갈이라고 하죠 라이선스만 사 와서 같은 제품에 그냥 나누어 붙이는 형식입니다. 가끔 매트리스 원가를 공증받은 문서화 함께 공개하는 판매자 분들이 있는데 여기는 조금 믿을만합니다.
내장 폼 6cm는 최소한으로 요구하는 두께입니다. 물론 두께가 두꺼울수록 내구성이 좋고 비싸지만 누웠을 때 내가 편한 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고 딱 저정도 들어가는 매트리스를 찾으셔야 합니다. 그럼 일단 누워 봐야 겠죠? 침대 고르실 때 매장 직원이 따라오더라도 곡 10분 정도 긴장을 푸시고 누워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옆에서 보고 있으면 쉽지 않겠지만 잠은 정말 중요한 거잖아요. 처음 누웠을 때는 몸이 긴장해서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쿠션의 정도를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꼭 10분은 긴장을 풀고 누워보세요.
링구 없는 제품을 사세요.
사진에 보시면 싸이드나 코너에 철사로 고정되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렇게 고정이 되어있으면 그 비싸고 좋다는 독립스프링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좋은 침대(프레임) 고르기
딱 3개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PB, MDF 제외, 집성목사용, 침대 파운데이션 이 세 가지 요소만 기억하시면 좋은 침대를 고를 수 있습니다.
PB, MDF는 나무가루에 접착제를 석어서 만든 일종의 합판제질입니다. 당연히 접착제의 안 좋은 성분들이 배출되겠죠? 하루 8시간 정도를 이 유해물질과 함께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바로 거르셔야 합니다. 환경등급 어쩌고 하는데 어차피 나오는 게 적을 뿐이지 안 나오는 게 아닙니다.
집성목은 원목을 이어붙이는 방식으로 만든 소위 우리가 아는 원목입니다. 목공을 조금 하신 분이라면 요즘 사이즈 재단해서 파는 곳이 많으니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어렵다면 프레임 정도는 꼭 집성목으로 된 것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침대 파운데이션은 흔히 말하는 호텔식 힘대 입니다. 호텔식 침대는 헤드가 따로 분리되는 거 아시나요? 벽에 딱 붙이고 옮기기 쉬운 프레임입니다. 침대가 받는 하중을 한 번 더 분산시켜줘서 매트리스, 프레임 둘 다 수명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고요. 가격도 매도 저렴합니다.
침대를 구매하실때는 따로 찾아서 구매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헤드가 없는 침대를 사시는 게 가장 좋고 아니면 집성목으로 헤드가 만들어진 침대를 구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