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령 출란이란 3대 중반 이후에 출산하는 경우를 많은데요. 이중에서도 아이가 잘 생기자 않아서 시험관을 하는 경우에 쌍둥이나 세 쌍둥이가 임신되는 경우 많은 사항 중에 특히 주의할 점 인 먹는 것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쌍둥이 임신 확율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시험관 아기의 시술방법에 대해서 조금만 알아보시거나 상담을 한번 하신다면 왜 그런 결과가 나오는지는 당연하게 인식하실 것입니다. 정확하게 몇 퍼센트다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임신이 되는 과정 자체가 어려운 건 변함이 없습니다.
1. 식단 조절하기
산모들은 임신을 하면 여태까지 조절했던 음식을 잊어버리고 아이 핑계로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실제 아이를 임신한경우 평소보다 10%만 더 섭취하면 되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10%만 더 드시나요? 이건 굳이 쌍둥이가 아니더라도 많은 음식을 섭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하루에 먹는 양을 늘리는건 당연합니다. 쌍둥이인 경우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약 600 칼로리 정도 더 섭취하라고 하는데요. 이는 과식이 아니고 평소 먹는 양의 1/3 수준만 더 먹는 겁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식품을 드세요.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견과유, 유제품 등과같은 단백질이 높은 음식을 드시고 다짐육(소시지, 베이컨, 핫도그 등)은 피하세요.
- 철분제는 필수 입니다. 임신기간 중에 빈혈, 고혈압 등을 예장하고 아기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 비타민 D : 비타민 D는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영양소입니다. 꼭 따로 구매해서 드시고 아이가 태어난 후 성인들도 드시면 면역력 향상에 아주 좋습니다.
- 엽산 : 엽산 임신 전부터 드시죠? 아이의 기형아 출산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시금치 같은 녹색 채소에 많아요. 따로 엽산제를 사서 드셔도 좋습니다.
- 칼슘, 마그네슘, 아연 : 사실 이런 영양소는 따로 약을 먹지 많고 균형 잡힌 식단을 하신다면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3)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하세요. 과일, 야채, 곡물,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식단을 준비해서 하루 3끼가 아니고 4~5회에 나누어 섭취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면 몸에서 전부 흡수하지를 못해요. 케이크, 쿠키, 단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간에 임당 검사를 하는데 이때 수치가 너무 높으시면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특정음식 먹지 않기
- 날달걀, 혹은 날고기
- 회 및 초밥
- 조리하지 않은 해산물
- 허브차
상기의 항목은 주로 탈이 나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재료입니다. 임산부가 이를 먹고 탈이 났을 경우 약을 써야 하는데 약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조심하는 겁니다.
2. 식습관 조절
식습관 조절은 임신전에도 힘들었지만 이제는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나는 10개월이지만 나의 아이에게는 평생을 좌우하는 순간이기에 참고 견디셔야 해요.
1) 입덧이 심할때는 크래커나 과일을 드셔 보세요. 특정 음식이 입에 맜지 않는 경우이니 그 음식을 피해서 드셔야 합니다. 안 드시는 것보다는 작은 양이라 할지라도 꼭 어느 정도 섭취하세요.
2) 물을 많이 드세요. 임신하면 변비가 많이 생깁니다. 물을 많이 드시는건 변비에도 도움이 되고 또 식이섬유(야채)를 많이 드시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야채는 각종 영양소 또한 포함되어 있으니 꼭 챙겨 드세요.
3) 갑작스럽게 체중이 많이 증가하거나, 두통이 심해지면 의사에게 이야기하세요. 쌍둥이를 임신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이런 증상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꼭 의사에게 알리세요.
3. 영양제 먹기
쌍둥이라고 영양제를 두배로 먹는 건 아닙니다. 과유불급이라고 너무 많으면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크게 칼슘제를 드시지 않아도 되지만 마르신 분 또는 채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관련 보충제를 꼭 챙겨 드시고 엽산제도 잊지 마시고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허브차 또는 차 관련 식품은 꼭 의사에게 물어보고 드세요. 어떤 차의 경우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성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전무가의 영역으로 제가 설명 드릴수가 없네요.
너무나도 어렵게 가진 우리 아기입니다. 10개월만 더 참고 견디신다면 우리 아기의 평생이 건강해질 거예요. 엄마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