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가 밥을 잘 안 먹는 이유는 여러 가지 중에서 간식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고 음식에 대해서 관심 자체가 없을 수도 있어요. 이럴 때 간식량과 시간을 조절하고 음식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면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아이가 밥 잘 안먹으면 엄마의 마음이 정말 애가 타죠. 사람마다 정말 중요시하는 게 있어요. 사람마다 다치는 것, 잠자는 것, 먹는 것 등 자신이 자라온 환경과 중요시하는 것 성별에 따라서 중요시하는 정도가 달라요. 특히 최근에는 아이들 먹거리에 관해서 관심이 높은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을 해주어도 아이가 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잖아요. 왜 그런지와 해결방법을 알아봐요. 

 

밥 잘 안먹는 이유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 무분별한 간식
  • 맛없는 식사
  • 식사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
  • 부족한 활동량

위의 4가지는 아이들이 밥을 먹지 않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이유예요. 

 

무분별한 간식은 정말 어려운문제인 이유가 바로 할아버지, 할머니에게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어르신들께서 사주시는 젤리나 과자를 마냥 못 먹게 하기 어려워서 내버려 두었더니 결국 아이가 밥을 거부하는 사태가 오더라고요. 꼭 방문하시는 시간이 식사시간 전 인경우가 많잖아요. 

 

아이들은 이때가 찬스다 하는 마음으로 동네 마트 혹은 편의점에 함께가서 먹고 싶은 것을 골라오죠. 심지어 먹으면서 오기도 하고요. 그러면 식사시간에 절대 밥이 맛이 있을 수가 없어요. 정말 아이의 식사가 중요하시다면 정중하게 한번 이야기해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맛없는 식사는 정말 노력해야할 일이죠. 아이의 입맛은 우리의 입맛과 똑같을 수가 없어요. 맛없다는 뜻은 음식의 모양, 식감 전부 해당되는 요소예요. 보통 아이들은 딱딱하고 질긴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음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요. 특히나 밥 잘 안 먹는 아이의 경우에는 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고요. 

 

내가 원하는 반찬보다는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는 부드럽고 당도도 높은 음식을 준비해 주면 생각보다 잘먹어요. 제가 정말 놀랐던 적이 한번 있는데 저희 조카에게 4살짜리 딸 밥을 좀 먹여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어요. 정말 놀랍게도 밥에 젤리를 반찬으로 주더라고요. 어찌나 잘 먹던지 너무나 극단적인 예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은 따로 있다는 걸 아셔야 해요. 

 

식사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이라함은 TV, 유튜브 등 미디어 매체를 틀어 놓고 식사를 하는 경우예요. 아이는 당연하게도 보고 싶어 하는 만화 혹은 게임을 보고 싶어 해요. 정신이 완전히 딴 데 있는 동안 식사를 하면 식사가 맛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빨리 먹어 치워 버릴까? 혹은 한없이 늦어지는 식사가 될 거예요. 

 

아이들 정리정돈 시키는 방법

우리 아이들에게 정리정돈을 시키는 방법은 첫째 수납장소 마련, 둘째 수납시기, 셋째 반복 훈련이에요. 이 세 가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지만 아이들이 정리 정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whatdaddytodo.tistory.com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님이 식사를 함께 하면서도 식사에 온 신경을 집중해 보세요. 다른 일을 하지 말고 다 같이 식사자리에서 하루 이야기를 나누면서 말이에요. 주의할 점은 이때 즐거운 이야기만 하세요. 숙제, 공부, 돈, 스트레스가 될만한 이야기는 전부 배제하셔야 해요. 식사시간 자체가 훈육시간이 되어 더욱 싫어할 수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부족한 활동량이에요. 요즘 우리아이들은 5세 때부터 학원을 다니느라고 너무 정신이 없어요. 특히나 7세부터는 초등교육을 준비한다는 생각에 너무나도 바쁘게 다녀서 정작 노는 시간이 없어요. 놀면서 에너지를 사용해야지 배가 고프고 어떤 음식이던지 잘 먹을 수 있거든요. 

 

밥 잘 안먹는 아이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이유를 보시고 바로 반대로만 하시면 금방 해결이 되실 거예요. 제가 격은 바로 가장 어려운 게 바로 조부모님이에요. 어떻게 말씀을 드려도 잘 해결이 안 되고 손주들 사랑하는 마음에 사주시는 걸 마냥 사주시지 말라 하기도 어렵거든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하나예요. 포기하세요. 마음을 조금만 넓게 쓰세요. 우리 처음에는 인스턴트음식 안먹이겠다. 단거 안 먹이겠다 엄청 다짐했지만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다들 먹게 되잖아요. 아이가 하루 밥 한 끼 안 먹는다고 죽지 않아요. 아프지 않아요.  할아버지 할머니가 오신 날이면 너그럽게 포기하시고 좋은 관계가 형성되는 것에 도움을 주세요. 

 

대신 그렇지 않은 날에는 나머지 조건을 꼭 지켜서 식사를 하게 하고요. 특히 밥을 먹지 않는 다면 간식은 없다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주셔야 해요. 울고 떼쓰고 했을 때 간식을 주고 넘어가면 아이는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한데요. 그러면 정말 우리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점점 흘러가는 거죠. 

 

밥 잘 안 먹는 아이 이유와 해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 거 같으면서도 할 일이 많아요. 특히 엄마가 할일이 많죠. 절대 한 번에 되지 않으니까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해야 해요. 아빠도 옆에서 잘 도와줘야지만 엄마 스트레스 안 받고 아이도 건강하고 일석이조가 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