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갤럭시와 아이폰을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 삼성 페이와 녹음을 중요시하기에 넘어가지 않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번에 현대카드에서 도입한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아이폰 14출시 소식에 이어서 휴대폰을 좀 오래 쓰신 분들이라면 고민하고 있으실 텐데요. 제 주변에도 사진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 애플 페이 도입 소식은 한국의 또 다른 갤럭시 유저들을 아이폰으로 끌어들이는 요소가 될 듯하네요.
애플 페이의 장점
일단 삼성페이와 애플 페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해외에서 얼마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냐 여부입니다. 한국 분들은 삼성 페이에 길들여져 있다 보니 외국에서 페이를 사용할 생각을 많이들 못하시는데요. 사실 전 세계 애플 페이 결제 점율을 보면 이건 상상외입니다.
테슬라를 사용하신는 분들이 테슬라 앱 안에 애플 페이 결제 기능이 나와있어 한동안 도입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루머가 돌았었는데요. 이게 원인이든 아니든 일단 도입은 확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페이 사용방법
일단 애플페이는 아이폰 필요하신 게 당연하고요. 출시 예정 카드사는 현대카드입니다. 현대카드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고 만들어야만 가능합니다. 카드의 종류는 상관없고 일단 현대카드만 가능합니다. 삼성의 눈치를 보면서 다른 카드사는 아마도 도입 시기를 조정할 것입니다.
자사의 앱을 통해서 페이를 하던 회사(롯데, 신한, 국민 등)들도 이제 좀 애메한 포지션이 되었고요. 애플 페이가 되지 않는 아이폰을 겨냥해서 이런 각종 페이들이 많이 신설이 되었는데 이제 아이폰 유저들이 굳이 이런 서비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거든요.
이쪽 계열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조금 타격이 있을 듯 합니다. 개발자까지는 아니어도 하청이나 코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애플 페이 사용 확대
일단 국내 60여 개 프랜차이즈에서 사용 가능해질 전망이고, 그 외 가맹점에는 단말기 가격 20만 원 중 12만 원 지원 8만 원 부담해서 도입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얼마나 빨리 공급될지가 관건인데 이건 지역별로 좀 다를 듯합니다. 수도권과 지방이 다르고 2030 세대의 활동 지역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듯합니다.
위의 자료는 21년 기준이지만 최근에 다시 조사한다면 나이가 어릴 수록 아이폰 사용비율이 더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통신사와 삼성에서도 이런 부분에서 고민이 많다는 말도 많고요.
애플 페이가 도입된다면 40대 중에서도 아이폰으로 넘어가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제 주변에만 하더라도 녹음보다 페이 사용이 압도적으로 갤럭시를 사용하는 이유가 높거든요.
처음 시작이 어렵지 기기만 설치 된다면 다른 카드사에서도 점점 도입이 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페이가 처음 도입될 때 이거 많이 될 거다라고 했지만 카카오페이와는 조금 다릅니다 카카오페이는 직접 단말기를 도입해야 했거든요. 애플 페이로 인해서 현대카드를 만드는 분들도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중 상당수는 카드를 그렇게 많이 만들고 사용하지 않거든요. 저도 카드가 3장뿐입니다. 은행 또는 카드사별로 없는 곳도 있고요. 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이제 현대카드는 필수일 듯합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첫 카드가 현대카드 갈 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요.
애플 페이로 인해서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넘어가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삼성의 대응이 기대되네요. 현금 살포만이 답은 아니고 어떤 방법으로 살아남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