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험주의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 아이가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두려워하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완벽주의로 아이를 키우지 마세요. 

 

 

완벽주의자와 경험주의자는 각각의 성격에 따라서 대립이 되는 개념인데요. 대체로 최근 사회에서는 완벽주의 보다는 경험주의자가 더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해요.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 완벽주의가 왜 좋지 않은지 알아볼게요.

 

경험주의자의 실패

 

경험주의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요.

경험을 통해서 항상 더욱 발전하고 성장한다고 생각하죠.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탈 때도 둘의 차이가 나와요. 

  • 자전거 종류
  • 자전거를 탈 장소
  • 필요한 복장
  • 소요되는 시간

잠깐만 보더라도 고려할 사항이 정말 많죠? 완벽주의자는 어떨까요? 이 모든 것을 다 챙긴 다음에 자전거를 배우기 시작해요. 하지만 경험주의자는 어떨까요? 일단 시작해 보죠. 최소한의 조건만 갖추어지면 도전을 시작해요. 그러다 보면 이미 자전거는 타고 있죠. 아이들이 겁나서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도 완벽하게 타야 한다는 불안감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요. 

 

도전을 통해서 실패를 경험하고 또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요.

이렇게 새로운 도전을 통해서 발전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데 완벽하지 않아서 시작을 못하는 아이로 우리 아이가 자라면 안 되는 거잖아요. 

 

타인을 존중하는 모습

 

완벽주의자들은 보통 자신의 생각이 확고하게 맞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이코패스도 완벽주의자가 많죠.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는 내가 우선시되는 경우가 많아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데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의 완벽한 계획에 다른 아이 이어는 필요 없다는 거죠.

 

경험주의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잘 받아 들어요. 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이용해서 개선점을 찾아가는데 주저함이 없어요. 공부도 같은 경우예요. 아이가 공부를 하는데 하나의 방향을 잡고 꾸준하게 하는 것도 있지만 좀 더 효율적이고 새로운 방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거든요. 

 

그런 경우에 가벼운 마음으로 시도하고 타인의 의견도 소중하게 생각하려면 경험주의 적인 모습이 좋더라고요. 완벽을 기하다 보면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자전거를 가르치고 있는 할아버지와 배우는 아이
자전거의 시작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경험주의자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해요. 

일단 부딪히고 익혀나가는데 어려움을 크게 격지 않아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빠른 거죠. 우리 아이가 새로운 학급배정을 받고 중학교에 들어가고 모든 환경이 변화하는 시기는 꼭 올 거예요. 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완벽하게 모든 것을 대비해서 받아들이기 기는 너무나도 어렵죠

 

부모님이 다 준비해 줄 수도 없어요. 어디로 어떻게 튈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자기가 직접 부딪히고 해결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해요. 경험을 통해서 발전하는 이런 성장은 너무나도 소중한 것이죠. 좋지 않은 것에 대한 경험을 통해 다시는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어요. 

 

완변주의자와 경험주의자는 서로 상반된 면이 있는데 우리 아이를 완벽주의로 기른다는 건 정말 내 아이를 망치는 지름길이에요. 내 아이의 모든 상황을 내가 완벽하게 대비할 수도 없고, 그런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는 스스로 나아가며 자시의 삶을 찾기도 어려울 거예요. 필연적으로 자존감도 많이 낮을 것이고요.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며, 삶의 질을 높이일 수 있도록 우리 아이를 키우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