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정보

어깨 담왔을때 빨리 푸는 방법 후기

여수밤바다0202 2022. 10. 4. 15:04

어깨에 담이 오면 일단 일단 스트레칭이 가장 좋고 너무나도 심하면 정형외과를 방문해서 근육이완제 처방을 받아 약을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 담이 무엇이냐 하면 전문용어로 근막에 통증 유발점이 생겨서 아픔이 생기거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를 담이 왔다고 표현합니다. 

 

담이 오는 이유

 

담이 오는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잠을 잘못 자거나, 이상한 자세를 오래 유지할 때 마지막으로 운동하면서 평소에 하지 않은 자세를 지속적으로 하면 담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깨에 담이 오는 경우는 잠을 잘못자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시는 분들도 어깨에 담이 오는 경우가 많으니 담이 오기 전이라고 할지라도 푸는 방법 또는 예방차원에서 아래의 자세를 자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담 왔을 때 푸는 방법

신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프다고 가만히 있으면 점점 더 통증이 생기는 겁니다. 스트레칭 또는 그 육을 충분히 풀어주어서 혈액순환을 잘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어깨푸는 방법
어깨푸는 방법

어깨를 푸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진처럼 자세를 잡고 양 옆으로 벌려주세요. 이 자세를 하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월을 하거나 제자리 스쾃를 30개 정도 하면 좀 더 좋습니다. 

 

심혈관 운동을 통해 심장 박동수를 늘리면 어깨 관절 부위의 근육을 포함한 모든 근육에 좀더 많은 양의 혈액이 공급되면서 빨리 담이 풀리게 됩니다. 

 어깨 돌리기

돈이 많은 분이라면 경락이나 타이 마사지 받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위의 당기기부터 시작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팔을 원형으로 약 15초 정도 돌려주세요. 

어깨 돌리기
어깨 돌리기

이 자세는 양옆으로 당기는 자세보다 조금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꼭 두번째 정도에 실시해주세요. 처음에는 조금 천천히 작은 원으로 시작해서 나중에 크게 돌려보세요. 

 

중요한 점은 호흡입니다. 하다가 보면 숨차고 힘들어지는 시기가 오는데 이때 숨을 참지 말고 호흡을 하셔야 혈액 속에 산소가 포함되어 담을 푸는데 더욱 효과적으로 됩니다. 

 

이와 같은 두가지 자세를 꾸준하게 일주일 정도 하면서 수면자세를 바르게 조정하면 담에 걸린 어깨 통증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잊지 마세요. 꾸준하게 하셔야 합니다. 

운동해도 안되는 경우/빨리 낳고 싶을 때

처음 말씀드린바와 같이 병원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과는 정혀외과입니다. 정형외과를 가시면 정말 심하신 경우에는 근육이완제를 담 걸린 부위 자체에 주사를 놓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은 물리치료와 약을 처방해 줍니다. 

 

이때 실비보험을 가진 분이라면 도수치료를 받아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실비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받으시면 안됩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실비보험이 90%와 80%로 나누어져 있는데 본인의 실비가 어느 정도 비율로 보상을 해주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병원 전경
병원 전경

실비가 90%인경우 도수치료 금액의 10%만 본인이 부담하는 것이기에 10만 원이면 1만 원은 결국 본인이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수치료는 정말 잘하는 곳에 가서 받으셔야지 아무데서나 하시면 몸을 망치실 수 있으니 충분히 주변에 알아보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약방/한의원 방문

보통 담은 한의원이 더 용하다라는 생각들이 많이 있으신데요. 한방역시 침, 추나, 약물 비슷합니다. 본인이 평소에 다니는 곳이 또는 몸이 한방이 더 맞다고 하시면 한양방도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고통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는 정형외과만 가능합니다. 

 

한의원은 일단 1회방문으로 해결되긴 어려운 게 당연하고요. 최소 연속적으로 3일 정도는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담 걸렸을 때 하면 좋은 운동

담 걸렸을 때 특히 어깨가 담이 온경우에 운동은 무조건 쉬셔야 합니다. 뭐라도 해보려고 하는 그 마음은 너무나도 잘 이해하지만 실질적으로 운동이 되지도 않을뿐더러 운동하시다가 아픈 부위를 자신도 모르게 조심하면서 다른 부위에 더욱 무리가 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걷기는 무리가 가지 않을 수 있겠지? 할 수 있지만 이마저도 2주 정도는 자신의 몸을 위해서 휴식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담에 걸렸을 때는 다른 무리하지 마시고 좋은 음식 드시면서 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허브차 종류가 도움이 될 수 있고요. 

 

수수분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견과류를 일정량 섭취하시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근육이완에 도움이 되어 어깨에 담이 걸렸을 때 빨리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