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이들 스마트 폰을 안보게 하는 방법은 부모님이 아무리 아이가 시심하다고 때를 쓰고 해도 견딜 수 있어야 해요. 아이들은 심심하면 다들 각자의 놀이를 만들게 되거든요.



지루함은 창의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거 아시나요?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 있잖아요. 그거하고 똑같은 거에요.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시간을 견뎌야지만 창의력이 생기면서 뇌가 더욱 발달하거든요.

아이들 장난감이 너무 많아요.

우리 아이들 보면 장난감이 너무 많죠? 아이들이 지루해하니까 하나 하나 사주기 시작한 장난감이 엄청나게 많아져서 결국 또 수납함도 사게 되는 경우 너무나도 많죠? 너무나도 당연한 이치에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똑같잖아요. 새로운걸 좋아하는거.

사람은 전부 금방 질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은 특히나 더 심하거든요. 아이들이 장난감을 지루해 할때마다 무언가를 사주지 마세요. 지루해 하는 시간이 꼭 필요해요. 아이가 멍하니 앉아 있으면 무슨 문제가 있나 싶으세요? 전혀 그런거 아니에요.

아이는 혼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있는거에요. 나름대로 무엇을 할지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거에요. 물론 처음부터 그러진 않을꺼에요.

혼자서 노는 아이

어딘가에 모여서 노는데 우리아이만 혼자서 노는거 보신적 있나요? 걱정이 많이 되죠? 우리아이가 사회성이 부족한가? 관계를 잘 맺지 못하나? 왕따가 된건가? 내가 뭘 해줘야 할까? 이런걱정 다들 한번쯤 해보셨죠? 이중에 90%는 쓸데 없는 걱정이에요.

우이아이들은 모여서 놀아도 결국 각자의 놀이방식이 있어서 각각 혼자노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혹시 모임을 갖으실때 지켜보세요. 같이 키즈카페에 가도 자기들 좋아하는 곳에서 혼자노는 경우가 많을꺼에요. 혼자 놀면서 상상력이 커지고 때로는 필요에 의해서 친구도 사귈수 있는 거에요.



우리가 꼭 해야할 일

부모님이 꼭 해야할 일은 무조건 놀아주지 않는게 아니에요. 뭐든 적당한 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에요. 물론 아빠와 몸으로 하는 놀이 너무 좋죠. 그런데 이게 아이가 심심해 할때마다 무조건 해주는게 아니라는 거에요. 아빠도 힘들고 쉬어야 할 시간이 있잖아요.

엄마도 아이와 교감을 갖고 의사소통을 하는시간 물론 필요하죠. 하지만 그런 시간이 하루에 1시간 정도면 충분하다는 이야기에요. 아이도 혼자서 시간을 보내면서 감정이 자라나고 성숙해지는 기간이 필요하거건요. 아이에게 자유를 주고 놀게 하면 거의 30분 안에 찾아올꺼에요. 놀아달라고, 그런 경우에 조금은 단호해 지셔야해요.

왜 혼자서 있는 시간이 필요한지 아빠도 엄마도 그런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해주고 아이가 이해 하도록 자꾸 이야기해주세요. 당연하게도 이해하지 못할꺼에요. 그래도 참으시고 기다리시면서 다시 이야기 해주세요. 울면서 징징대고 떼쓸때 해주시면 아무 소용 없어요.

우리 아이들 창의력, 사고력, 사회성 너무나도 중요한데요. 우리가 아이들 심심해 한다고 스마트폰, 장난감, 게임기 사주면서 제일 먼저 망치고 있어요. 아이들이 지루해 할때 징징댈때 버티면서 지내는게 우리 아이들 발전시킬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