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장하는 가정을 위해 아이를 위해 이야기해 주세요. "이건 규칙이야" 고함과 채찍으로 아이를 잠시 멈추게 할 수는 있어도 변화시킬 수는 없어요. 시간이 걸려도 천천히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끌어 주세요. 

우리는 오늘도 아이들에게 화를내죠. 특히 남자아이들은 정말 답이 안 나와요. 다른 엄마들은 화 안 내고 정말 잘 이야기하고 타이르면서 아이를 키우는데 체벌 없이 어떻게 하는지 너무 궁금하죠. 

 

모든 일이 내 잘못이 아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것은 100명 중에 좋아 보이니느집은 10집 아래라는 점이에요. 절대 혼자만의 감정이 아니고 정말 많은 엄마, 아빠들이 고민하고 어려운 감정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점이에요. 아이를 공격하지 않고 성숙한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누구나 고민하고 있다는 거죠. 

 

많은 분들이 아이를 존중하면서 친구 같은 부모가 되는 것이 목표이죠. 그런데 아이는 말 그대로 아이예요. 미숙한 상태에서 성인과 같은 대우와 존중을 해주면 너무나도 많은 선택지에 스스로 편한것만 찾아가는 기본적인 욕구에만 충실해지는 아이가 되어버려요. 

 

보통 통제를 하고 싶은데 부드러운 방법이 없어서 고민하지 죠. 체벌 없이 큰소리로 소리치지 않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게 정말 꿈인 엄마들이 많아요. 외출하기만 하면 종일 하지 마라 소리치고 이런 일이 반복될수록 불필요한 감정이 쌓여서 결국 아이들 식구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해요. 

 

아이 분리수면 시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

아이와 영원히 같이 잘 수는 없죠. 분리수면을 생각하면 여러 마음이 드시는데 시기는 생후 6개월부터 아이의 기질에 따라 나누어지고 장점은 독립성 증진, 아이 부모의 수면질 향상 있어요. 단

whatdaddytodo.tistory.com

 

시대의 변화

 

예전같으면 매를 들면 해결될 일이라고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자라나서 우리 아이는 그런 경험을 겪게 하지 않는 게 우리의 목표이잖아요. 아이를 체벌 없이 키운다는 다양하고 성숙한 방법을 통해 아이를 가르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법이 이에요. 

 

문제는 지금 우리 부모와 교사 둘 다 그런 경험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거죠. 보통 우리는 말을 듣지 않으면 집 밖으로 내쫓거나 매를 맞는 게 당연했어요. 그래서 우리도 똑같이 하는 경향이 있죠. 처음에는 효과가 있지만 반복될수록 아이가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효과는 떨어져요. 

 

매, 고함, 겁을 주는 방식을 계속하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너무 되고요. 결국 체벌에 적응하는 아이는 부모님의 훈육에 별 반응이 없어지고 결국 권위를 잃어버리게 돼요. 신뢰가 형성되지 않는 거죠. 아이들이 신뢰를 갖지 못하면 결국 가르칠 수 없어요.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성숙한 방식으로 아이를 기르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승부욕을 버리는 것이에요. 부모님도 사람이라서 아이가 말을 듣지 않거나, 듣는 자세나 행동이 바르지 못하면 나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느껴요. 그러면 승부욕이 불타 오르죠. 그때부터는 아이의 행동에 대한 훈육이 문제가 아니고 내 말을 따르냐 그렇지 않으냐 하는 승부의 세계로 넘어가요. 

 

아이는 아이대로 화를 내며 반항할 때 부모님은 기필코 아이를 굴복시키고 잘못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야 상황이 종료되는 거죠. 아이를 교육하기 위해서 시작한 일인데 어느새 승부가 되어버린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건 우리가 우리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나의 기질이 어떤지 가장 먼저 알아야 해요. 내가 어떤 마음으로 아이를 훈육하려고 했는지 그 마음을 어떻게 유지해야 할지 스스로 알아차려야 해요. 

 

아이가 도발하기 전에 내가 가졌던 훈육, 가정의 평화를 꼭 기억하고 3초 기다려보세요. 내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진심을 마주하고 인정하고 이야기를 시작해 보면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