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와 영원히 같이 잘 수는 없죠. 분리수면을 생각하면 여러 마음이 드시는데 시기는 생후 6개월부터 아이의 기질에 따라 나누어지고 장점은 독립성 증진, 아이 부모의 수면질 향상 있어요. 단점은 불안감과 안전문제가 있죠.

 

 

 

 

 

아이와 부모가 분리해서 수면을 취하면 아이가 독립적으로 자라며 성장과 건강에 등정적인 영향을 미쳐요. 수면은 아이들의 뇌와 신체에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신경을 안쓸수가 없는데요. 분리수면이 왜 중요한지부터 알아보죠. 

 

수면에 중요한 요소

수면시간이 정말 중요해요. 

아이들이 적정한 수면을 취해야지만 일상생활에서 더 적극적이고, 많은 에너지를 갖고 생활하고, 더 높은 집중력을 갖을 수 있어요. 어른도 똑같지만 아이들의 영향이 더욱 커요. 유아는 하루 12-14시간, 어린이 9-11시간, 청소년 8-10간 정도가 적당한 시간이니 어른들이 조절해 주는 게 좋죠. 

 

수면환경과 패턴 또한 무시할 수 없어요. 

아이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온도, 조명, 소리를 조정해서 수면질이 높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아이들이 불안한 환경에서 잠을자면 너무 많은 꿈을 꾸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어요. 

 

수면질은 수면의 깊이에 영향을 받아요. 

아이들이 깊은 수면을 취하면, 더 많은 휴식과 회복을 할 수 있어요. 키를 크게하는 호르몬은 깊은 잠을 잘 때 나온다는 사실도 아시죠? 높은 수면질을 위해서 침구류를 신경 써지는 것도 중요해요. 

 

기아 EV9 가격 정보 및 추천 기능

기대를 모으던 기아의 SUV 전기차 EV9의 가격과 차량의 정보가 드디어 공개가 되었는데요. 최소 7600만 원에서 최대 1억에 가까운 금액으로 책정이 되었네요. 사실 전기차량의 가격은 보조금을 생

whatdaddytodo.tistory.com

아이 분리수면 시기

 

아이의 분리수면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지만, 보통 6개월에서 1살 이전에는 아이와 함께 잠을 자고, 그 이후에 시도하는게 좋아요. 물론 아이에 수준과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을 해야 하는데 아이가 안정된 잠자리 습관을 가지고 있고, 부모와의 분리에 크게 불안감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해요. 

 

분리수면을 할 때는 한번에 해서는 안되고 천천히, 단계적으로 해야 해요. 

  • 아이의 잠자리를 정해주고 인지시켜 주기
  • 몇 일 반복하면서 아이의 안정감이 높아지게 하기
  • 시간을 조금씩 줄이기
  •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늦게 대처하기
  • 적극적으로 격려하기

이렇게 단계적으로 시행하시는데 가장 중요한 단계가 늦게 대처하기예요. 안정감이 점점 높아지면서 갑자기 부모님이 옆에 없을 때 아이는 보채기 마련인데, 이 떼 너무 빠르게 대처하는 것보다 조용한 자세로 아이의 옆에 머무르면서 격려해 주는 게 아주 중요해요. 

 

분리 수면을 결정하는 시기는 앞서 이야기해드린 것처럼 특별하게 정해져 있지 않아요. 아이가 얼마나 단계에 따라서 잘 적응하는지에 따라서 천천히 진행하시면 돼요. 

 

아이 완벽주의 내아이 망치는 지름길이에요.

경험주의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 아이가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두려워하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완

whatdaddytodo.tistory.com

분리수면의 장점과 단점

 

장점은 아이의 독립성을 증진하고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는 점이에요. 수면의 질이 높아지면 당연하게도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모든 일에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죠. 그러면 더욱 면역력이 높아지고 건강한 아이가 될 수 있어요. 

 

부모 수면의 질이 높아지는 것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자면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고 잠을 푹 잘 수 없는 것이 사실이죠. 엄마들에게 오는 우울증 원인 중에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수면 부족이에요.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다 보니 다른 모든 사이클이 흔들리는 거죠. 분리수변은 부모 수면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예요. 

 

단점은 아이의 불안감과 안전문제가 있어요. 아이가 갑자기 혼자라고 느끼며 불안해 할 수 있고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워할 수 있어요. 그리고 부모님과의 끈끈한 관계가 약해진다고 느낄 수도 있고요. 그래서 천천히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하는 거예요. 

 

안전문제도 빠질 수 없어요. 아이가 베개나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낙하 방지매트를 하거나 침대 가장자리에 레이을 설치하시는 걸 추천해요. 최근에는 소리를 듣는 무전기나 카메라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니 한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분리수면을 시작하는데 특별한 시기는 없지만 장단점은 뚜렷하게 나오기 마련이에요. 한 가지가 생기면 한가지가 사라지듯이 서서히 진행하면서 좋은 결과 얻으시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